[한국농어민뉴스] 쌀 등급판별기 국산화 개발에 착수

  • [한국농어민뉴스]
  • 입력 2024-10-30 10:51
  • |
  • 수정 2024-10-31 17:02
글자크기

쌀의 품위(완전립,피해립 등)검정의 정밀도 제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이하 농관원)시험연구소는 1029아이디알시스템(대표이사 최보규)과 정곡 검사의 과학화를 위하여 국내 실정에 최적화된 맞춤형 곡립판별기의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아이디알시스템 회의실에서 체결하였다.

곡립판별기 곡립(현미,)의 품위를 고속 화상처리를 통해 측정하는 장비로 완전립,피해립,분상질립,싸라기 등 항목별 품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검사장비로서 정부양곡 수매 시 품위판정에 활용

 

시험연구소는 농산물의 안전·품질관리를 과학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농산물표준규격 개선, 정부양곡 도정수율 시험, 유해물질 분석법, 원산지 판별법, 사료 표준분석법, 식품 성분 분석법 등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국가전문기관이다.

 

아이디알시스템은 곡물의 수확 후 처리기술인 건조·저장·가공 및 미곡종합처리장(RPC),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의 스마트 운영관리 시스템공급, 농산물의 선별 및 품질향상과 판정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머신비전을 개발하는 종합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머신비전(Machine Vision): 카메라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물체를 인식하고 컴퓨터가 이미지를 분석하여 자동화된 시각적 검사와 품질 관리를 수행토록 하는 기술

 

주요 협약내용은 곡립판별기 국산화 연구개발과 관련하여 농관원은 등급판정용 표준시료 제작 및 제공, 아이디알시스템은 곡립판별기 제작, 심포지엄 및 연구발표회 등 개최, 연구원의 교육·지도, 정보 교환 및 기타 교류 협력 등으로 국산화 개발에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그간 외산에 의존했던 곡립판별기를 영상 및 초분광 정보를 기반으로 정곡 검사의 과학화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할 것이며, 새로 개발되는 가루쌀과 같은 신규 곡물류의 등급판정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분광(Hyper-Spectral):대상물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 복사에너지를 수십에서 수백 개로나누어진 빛의 파장을 정보로 취득하여 물질마다 존재하는 고유의 광학적 성질 및 물질의 흡수와 반사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토지피복, 식생, 수질 등의 식별에 이용

 

농관원 시험연구소 송지숙 소장은 곡립판별기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정부양곡에 대한 검사업무 효율성과 검사결과의 신뢰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황규형 기자 sky3art@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