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아동 자산형성 지원 ‘디딤씨앗통장’

  • [한국농어민뉴스]
  • 입력 2019-09-27 09:11
  • |
  • 수정 2019-09-27 17:07
글자크기

저소득층 아동 자산형성 지원 디딤씨앗통장

매월 일정액 저축하면 최대 4만원까지 같은 금액 적립자립의 희망 심어줘 

 

디딤씨앗통장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자산형성지원사업이다

두 배의 희망, 두 배의 나눔이라는 문구처럼, 저소득층 아동의 자산형성을 위해 본인이나 보호자, 혹은 후원자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 1:1 정부매칭지원금으로 월4만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준다.

이로서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20074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져가면서 많은 아동들에게 자립의 희망을 심어주고 있다

 ​

 

아이들의 두 배 희망을 위한 두 배의 나눔, ‘디딤씨앗통장’.
아이들의 두 배 희망을 위한 두 배의 나눔, ‘디딤씨앗통장’.

 

디딤씨앗통장이란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중인 아동발달지원계좌사업(CDA, Children Development Accounts)을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브랜드다.

이른바 아동의 희망과 꿈을 실현하는데 디딤돌이 되는 종자돈(Seed Money)’이라는 의미로, 18세 미만의 시설보호아동과 가정위탁보호아동, 소년소녀가정아동, 공동생활가정(그룹홈)아동, 장애인시설보호아동, 가정복귀아동, 기초생활수급자가구 아동 등이 대상이다.

이중 기초생활수급가구 아동의 경우 중위소득 40%이하(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의 아동 중 만 12세부터 만 17세까지 신규가입이 가능하다.

이렇게 디딤씨앗통장 지원 대상자가 확정되면 시··구는 신한은행(지점)에 인터넷뱅킹을 통해 계좌개설을 의뢰하고, 신한은행은 통장으로 개설해 해당 시··구로 교부한다.

이후 해당 지자체의 디딤씨앗통장 담당자는 디딤씨앗 적립예금의 아동별 통장을 아동에게 교부하고, 각 지자체의 보통예금통장은 직접 관리하게 된다

즉 아동이 보호자 및 후원자의 지원을 통해 적립하는 디딤씨앗 적립예금과 정부(지자체)에서 적립하는 디딤씨앗 국공채 투자신탁의 2개의 계좌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의 지원기간은 만 18세미만까지로, 본인의 적립계좌는 만 24세까지 지속적으로 저축가능하며 가정회복 및 정부의 가정보호 확대정책으로 중도에 가정으로 복귀하는 아동의 경우에도 계속 지원을 한다.

이렇게 적립된 금액은 아동이 만 18세 이후부터 학자금이나 기술자격취득비용, 취업훈련비용, 창업지원금, 주거마련 등의 자립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만기 적립금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사용용도별 전문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자금지원을 통한 아동의 자립능력 향상과 자립달성도 돕는다.

다만 계좌개설아동은 보호자나 후견인 등을 통해 자문을 얻어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디딤씨앗통장의 저축액을 사용신청해야 하고, 자립을 위해 적합한 용도일 경우 사용에 대한 승인을 해주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그동안 3850억 원이 적립되면서 전국 81412여명(201812월 기준)의 아동 자립을 지원해왔다

 

디딤씨앗통장 금융계좌 운영 흐름도.
디딤씨앗통장 금융계좌 운영 흐름도.

 

한편 보건복지부는 디딤씨앗통장 가입 아동에게 자립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주고,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디딤씨앗통장 이야기 공모전101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가입 아동의 자립 성공사례 및 꿈과 희망국민의 후원 참여 유도를 주제로, 아동발달지원계좌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과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공모하는 두 개의 분야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저축아동이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디딤씨앗 부문과 후원 유도 및 홍보를 주로 담은 디딤새싹 부문이다.

먼저 디딤씨앗부문은 초··고 학생이 참여대상으로 그림, 사진, 수기 등 형식으로 참여할 수 있고, 디딤새싹부문은 대학생·일반인 대상으로 손수 제작물(UCC), 포스터, 웹툰 형식으로 참여 가능하다.

참여방법은 디딤씨앗통장 누리집(http://www.adongcda.or.kr)에서 공모신청서를 내려 받아 공모작과 함께 이메일(adongcda@ssnkorea.or.kr)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작품은 전문가 심사를 통해 부문별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최우수상 1: 상금 150만 원) 등 총 31명을 선정해 1031일 디딤씨앗통장 누리집에서 발표한다.

또 선정된 작품은 작품집 제작·배포 및 온·오프라인 홍보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2019 디딤씨앗통장 이야기 공모전.
2019 디딤씨앗통장 이야기 공모전.

 

변효순 복지부 아동권리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아동발달계좌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후원 참여를 기대하며, 지역사회 중심의 민·관 협력으로 아동이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디딤씨앗통장 가입아동에 대한 후원은 디딤씨앗지원사업단 방문접수나 전화·팩스 및 디딤씨앗통장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매월 계좌이체를 통해 지정된 아동에게 후원할 수 있다.

* 접수방법 전화(02-2077-3946~7), 팩스(02-790-0784)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만원
  • 3만원
  • 5만원

황규형 기자 kffnews1004@gmail.com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