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뉴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용수공급 협약 체결

  • [한국농어민뉴스]
  • 입력 2024-11-27 13:28
  • |
  • 수정 2024-11-27 13:29
글자크기

용인 국가산단일반산단에 대한 전력공급 및 비용분담 방안 마련

용인 국가일반산단 통합 용수공급을 통해 3,300억원 규모의 비용 절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국전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주택토지공사 등 관계기관은 1127일 오전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인프라 구축 협약식을 개최하고 원활한 전력용수공급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금번 협약을 통해 지난 6반도체 생태계 종합지원 방안에서 발표한 세부 전력공급 계획 수립’, ‘통합 용수공급 사업 추진등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인프라 조성 계획이 차질 없이 마무리되었다.

 

향후 정부공공기관기업 등 관계기관이 인프라를 신속히 조성하여 ’27년부터 가동 예정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원활한 생산시설 운영을 뒷받침하고, 600조원 이상의 투자가 예정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한 민간 투자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이하 일반산단)는 기업 투자가 마무리 되는 ’53년까지 전체 10GW 이상의 전력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24.2월부터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력공급 유관기관 TF를 구성하여 세부적인 전력 공급방안 및 비용분담에 대해 한국전력, 기업 등과 협의를 지속해 왔다.

 

용인 국가산단의 경우, 1단계’30년 초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서남부서부발전이 각 1GW 규모의 LNG 발전소를 건설하여 약 3GW의 전력을 공급하고, 2단계호남 지역에서 용인 클러스터로 연결되는 송전선로 1개를 건설한다. 3단계’44년 이후 추가로 필요한 공급량에 대해서는 향후 보강되고 변화하는 전력 계통망 및 전력기술의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용인 일반산단의 경우, 1단계’27년 팹 가동을 위해 신안성 변전소에서부터 동용인 변전소로 연결되는 송전선로를 구축하여 약 3GW 규모의 전력을 공급하며, 2단계추가 공급을 위해 동해안 지역에서 용인으로 연결되는 송전선로를 건설하고 산단 내 변전소를 신설한다.

 

호남과 동해안으로부터 대규모 전력을 수송하는 공용망 송전선로는 한국전력에서 비용을 부담한다. 공용망에서부터 클러스터까지의 송전선로 및 산단 내 변전소 건설에 대해서는 국가산단(1단계), 일반산단(12단계) 총 사업2.4조원 중 공공이 약 0.7조원(30%), 민간이 약 1.7조원(70%)을 분담한다. 한편, 정부는 11.27일 발표한 반도체 생태계 지원 강화방안에서 1.8조원 규모의 송전선로 지중화 비용을 상당부분 책임지고 분담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용인 국가산단과 일반산단에는 하루 약 133만 톤의 공업용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나, 양 산단에서 필요로 하는 물량을 공급하기에 수도권 지역의 주 수원인 충주소양강댐의 여유량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 기업은 기존 산단에 하수재이용수 대체 공급을 통해 물량을 확보하고, 발전용수 활용 등을 통해 대체수원을 확보하는 등 부족한 수원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번 통합용수공급 사업을 통해 하루 약 107만톤의 용수를 공급하게 되며, 이는 인천광역시 인구 약 300만 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규모와 맞먹는 양이다.

 

또한, 국가산단과 인근에 위치한 일반산단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통합 복선관로 구축을 계획하여 각각 별도의 용수시설을 구축하는 것 대비 약 3,300억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관로 사고 등 비상시에도 차질없이 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용수공급의 안정성이 강화되었다.

 

통합용수공급 사업은 지난 10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았으며, ’25년 기본실시설계 용역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31년부터 적기 용수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황규형 기자 sky3art@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