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늘푸른청소년위원회, 국회의사당 현장 체험
남양주시 청소년의 대표적 참여기구인 늘푸른청소년위원회는 지난 2일 지역청소년들과 함께 여의도 국회의사당 현장체험을 다녀왔다.
청소년들은 국회의사당의 참관해설사의 인솔을 받아 국회가 하는 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법안처리를 하는 곳인 본회의장을 관람했다. 헌정기념관에서는 안건을 갖고 모의투표와 의사발언 진행 등 의정체험으로 입법과정과 국회의원의 역할을 간접 체험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날 참여한 한 늘푸른청소년위원은 “우리나라 국회의 역사와 건축물의 규모와 특징 TV에서 접하지 못하는 것들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늘푸른청소년위원회는 2000년도부터 운영되어온 남양주시 청소년참여위원회로, 청소년들의 참여 확대와 권익 증진을 위해 관내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청소년단체이다. 남양주시 청소년들의 의견과 소리를 모아 청소년 권리증진을 도모하고자 매월 정기 회의를 개최하고 청소년들과 관련된 사안들을 협의하고 있으며, 이번 국회의사당 견학도 청소년들의 회의를 통해 결정됐다.
국민의 대표기관이자 의결기관인 국회의사당 현장체험으로 통해 청소년들의 정책 참여와 민주적 리더쉽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