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 정책
농축산
수산어업
식품
유통
오피니언
전국
귀농(어)
이슈

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한국농어민뉴스] 담수식물 여뀌바늘에서 항암 효과 발견
입력 : 2024-11-27 08:18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여뀌바늘 추출물을 통한 대장암세포 증식 억제 확인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자생 담수식물인 여뀌바늘의 세포덩어리(캘러스) 추출물에서 대장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캘러스 : 식물세포 또는 조직(, 줄기, 뿌리) 등을 식물생장호르몬을 포함한 영양배지에서 배양하여 얻은 세포덩어리이며 연구 소재로 주로 활용

 

여뀌바늘은 바늘꽃과에 속한 한해살이풀이며 개울이나 강 주변의 습한 곳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23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조직배양기술을 이용한 유용 담수식물 증식 연구의 일환으로 여뀌바늘 세포덩어리(캘러스) 추출물을 활용한 세포연구를 수행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연구진은 여뀌바늘의 세포덩어리(캘러스) 추출물을 장암세포에 처리했을 때 무처리군(100%)에 비해 세포 생존율이 50.9% 나타나, 대장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여뀌바늘 추출물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항암단백질(p53, NAG-1)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뀌바늘 세포덩어리(캘러스)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암용 조성물에 대해 이달 중순 특허를 출원했다.

관련 특허 : 여뀌바늘 캘러스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암용 조성물, 여뀌바늘 조직 유래의 캘러스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여뀌바늘 캘러스(10-2024-0164890, 2024.11.19.)

 

강태훈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이용기술개발실장은 이번 연구로 자생 담수식물의 안정적인 소재 확보뿐만 아니라 항암 활성 효과도 발견하여 여뀌바늘이 유용한 생물소재로 활용 가치가 높은 것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한국농어민뉴스 앱다운 받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후원계좌
Copyright by 한국농어민뉴스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