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39세 대한민국 청년은 누구나 지원 가능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4월 22일(화)부터 스마트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이하 보육센터)」의 2025년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
▲ 공고 및 온라인 접수기간 : 2025. 4. 22일부터 5월 29일 15시까지
이 교육은 농업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해 창업하거나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운영하는 현장실습 중심의 장기 전문교육으로 이번에 모집하는 교육생은8기에 해당한다.
* 전국4개 지역(전북 김제, 전남 고흥, 경북 상주, 경남 밀양)에 조성된 스마트팜 거점 단지
교육 신청 자격은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전공에 관계없이 스마트팜 영농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농식품부가 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올해 교육생 선발인원은 208명(보육센터별52명)으로 오는 4월22일(화)부터 5월 29일(목) 15시까지 모집하며, 이후 지원자를 대상으로 적격심사,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7월 중 최종 교육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교육생은 올해 9월부터 20개월 동안 교육을 받게 되며, 교육은 ‘입문교육’ 2개월, ‘교육형실습’ 6개월, ‘경영형실습’ 12개월로 구성된다.
▲ 입문교육 : 스마트팜 농업기초,정보통신기술(ICT),데이터 분석 등 기초이론 중심 교육
▲ 교육형 실습 : 보육센터 실습온실과 지능형농장 선도농가 등을 활용한 실습 교육
▲ 경영형 실습 : 농작물의 전 생육기간 동안 자기 주도적으로 영농 경영 수행
교육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창업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교육 수행실적이 우수한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최대 3년 이내) 입주 자격이 주어지며,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 자격과 청년농업인영농정착지원 사업 가점(2점) 부여,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농신보) 우대 보증(90%) 등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스마트팜코리아’ 누리집에 게시된 교육생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또한,권역별 현장설명회를 통해 교육 현장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사항은 스마트팜 콜센터(1522-2911) 또는 지역별 보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농식품부 김정욱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는 청년들이 스마트농업을 직접 경험하고 창업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라며, “청년들이 스마트농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