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 정책
농축산
수산어업
식품
유통
오피니언
전국
귀농(어)
이슈
재생에너지
기후위기 / 환경

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한국농어민뉴스] 한국수산자원공단,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자율관리어업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입력 : 2026-02-12 13:30

전국 1,100개 자율관리어업 공동체의 운영 내실화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김종덕)은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자율관리어업 활성화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지난달 말 선정되어,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수행 대표기관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어업인이 주체가 되어 수산자원을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체 중심의 지속가능한 어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사업으로, 공단은 전국 약 1,100개 자율관리어업 공동체의 운영 내실화와 정책 지원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공단은 관련 정책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사업 운영 전반을 지원하고, 추진 과정에서 도출되는 성과와 현장 의견을 정책에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공단이 보유한 수산자원 조사·연구, 자원조성 및 관리 분야에서 축적한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자율관리어업 공동체 실태조사 활동 실적 평가 지원 교육·홍보 및 기술 교류 등 사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동체별 운영 여건과 자원관리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자율관리어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특히, 참여 어업인의 자발적인 관리 노력을 장려하기 위하여 수산자원 관리 측면에서 우수한 활동을 수행한 자율관리어업 공동체를 매월 홍보하는 방안 검토 등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공단은 관계기관 및 현장 공동체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자율관리어업이 단기 사업에 그치지 않고 지역 단위의 지속가능한 어업관리 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수산자원공단 김종덕 이사장은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자율관리어업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제도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책과 현장을 잇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어업인의 율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한 수산자원 관리체계 구축에 기여하겠다.” 전했다.

한국농어민뉴스 앱다운 받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후원계좌
Copyright by 한국농어민뉴스 Co.Ltd. All Rights Reserved.